본문으로 바로가기

난방비 절약을 위해 알아야할 상식들

category 기타등등 2018. 11. 28. 14:54

난방비 절약을 위해 알아야할 보일러 상식들


Winter is Coming

겨울이 오고 있습니다. 난방비도 만만치 않게 들어가는 계절이지요. 미리미리 준비해서 조금이라도 난방비를 줄이면 좋겠죠?

흔히들 알고 있는 상식중에서 난방비 절약과는 무관한 상식들을 바로 잡아보도록 합시다.




1. 기름보일러는 자주 켰다 껏다하면 안되요.


보통 전열기구들은 안쓸때 꺼놓는 습관을 가지면 좋지만, 기름보일러의 경우 켜고 끌때 에너지 소모가 심하고 장시간 유지할 때 효율이 좋습니다. 따라서 외출을 할 때는 보일러 전원을 끄지 마시고 외출모드로 설정해놓으시는게 좋습니다.


2. 지역난방의 경우 안쓰는 방 온수밸브를 잠글 필요 없어요.(유량계난방의 경우)


지역난방의 경우 요금을 열량계로 측정하는 경우와 유량계로 측정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중에 유량계(온수를 쓴만큼 요금측정)난방의 경우는 집으로 들어온 온수량은 상관없고 집밖으로 나간 온수량을 측정해서 요금을 부과합니다. 따라서 최대한 집안에 온수가 머물도록 온수밸브를 다 열어놓으시는게 좋습니다. 들어오는 온수밸브는 활짝 열어두시고 나가는 밸브는 적당히 절반정도 닫아두시면 난방비 절약에 도움이 됩니다.


3. 보일러배관 청소


보일러배관도 가끔씩 청소를 해주면 좋다는 사실을 의외로 모르시는분이 계시더라구요. 보일러배관도 몇년에 한번씩 청소(직접할 수도 있지만 업체 쓰시는게 좋을거예요)를 해주지 않으면 열효율이 많이 떨어지고 고르게 난방이 안되고 일부만 되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온수가 흐르는 배관이 세월이 지나면서 녹이 쓸거나 이물질이 쌓여 고른 난방을 방해하기 때문입니다. 평소보다 난방이 따듯하지 않거나 바닥이 일부만 고르게 따뜻해진다면 한번 청소를 생각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