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사마의 : 미완의 책사>는 제목 그대로 삼국지의 인물 사마의에 관한 드라마입니다. 중국 원제는 <大军师司马懿之军师联盟 대군사사마의지군사연맹>입니다. 삼국지를 좋아하시는 분이시라면 추천해드릴만한 작품입니다. 총 42부작으로 제작되었습니다.

  이 작품은 사마의가 섬긴 4대의 군주중 조조와 조비의 세대에 집중한 이야기입니다. 그 다음스토리는 후속편인 <사마의 : 최후의 승자> 에서 이어지며 완결이 됩니다. 후속작의 원제는 <大军师司马懿之虎啸龙吟 대군사사마의지호소용음>입니다.



<사마의 인물 간략 소개>

  사마의는 중국 삼국시대 위나라의 정치가이자 군사전문가입니다. 또한 나중에는 서진(西晉) 건국의 기초를 세우기도 하였습니다. 위나라에서 조조, 조비, 조예, 조방 4세대를 보필하였습니다. 사마의는 제갈량의 북벌을 막아내고 요동을 평정한 업적등이 높게 평가받는 인물입니다. 

  삼국지연의에 등장하는 사마의는 제갈량보다 떨어지는 능력을 가지고 주군을 배신한 교활한 인물로 묘사되지만 사마의에 대한 평가는 여러가지입니다. <사마의 미완의 책사>에서는 삼국지연의의 관점이 아닌 위나라의 시각에서 사마의의 파란만장한 일생을 재조명하고 있습니다.



<사마의 미완의 책사> 기본 줄거리 소개

  한나라 말기 혼란의 시기. 조조는 삼국 중에서 가장 강한 세력을 형성합니다. 소심하고 얌전한 서생이던 사마의는 조조 가문과 큰 인연을 맺게 됩니다. 그러면서 조조는 사마의를 '낭고의 상'을 가진자라 말하며 그를 곁에 두고 등용하는 동시에 감시하려 합니다. 그렇지만 사마의는 천자가 아닌 조조를 위해 일하는 것에 거부감을 가져 관직을 피하려합니다.

  하지만 조조의 협박에 결국 관직에 오른 사마의는 조조의 아들 조비에게 조언을 하며 후계자 시험을 통과하게 도와줍니다. 세자가 된 조비는 사마의를 더욱 신임하고 사마의는 위나라의 국력을 키우기 위해 고심을 하게 되는데...




<사마의 미완의 책사> 등장인물 간단 소개



사마의 역 배우 우슈보

  위나라의 책사. 사마방의 8명의 아들중에 둘째. 소심하고 겁이 많은 서생으로 보이지만 날카로운 눈빛과 낭고의 상을 가진 인물입니다. 조조는 의중을 알 수 없는 인물로 여겨 곁에 두고 경계를 하지만 그의 아들 조비의 신임을 얻어 조조 사후에 점점 자신의 능력을 펼치게 됩니다.

* 낭고의 상 : 고개만 돌려도 뒤를 볼 수 있는 얼굴상을 말합니다. 속이 깊고 의중을 알기 힘든 얼굴이라는 의미가 있습니다.



장춘화 역 배우 류타오

  사마의의 아내. 현모양처라는 말을 들을 만큼 지혜롭고 현명하지만 강한 성격을 가진 여장부이기도 합니다.



조조 역 배우 워허웨이

  한나라 말기의 능력있는 정치가 겸 군사전문가. 위나라 건국의 틀을 닦았습니다. 



조비 역 배우 이천

  조조의 아들. 위나라의 개국 황제. 사마의에게 도움을 받아 세자의 위치에 오릅니다. 사마의를 전폭적으로 신뢰하는 인물. 조조 사후에는 사마의 중직에 등용합니다.



  사마의 미완의 책사는 상당히 잘만들어진 사극입니다. 중국 사극 특히 삼국지를 좋아하신다면 꼭 감상해보시긴 바랍니다. 미완의 책사를 보시면 후속인 최후의 승자도 보셔야 하기 때문에 총 분량은 합쳐서 약 85편정도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