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지정생존자>는 ABC와 넷플릭스에서 방영된 미국드라마로 실제 제도인 지정생존자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처음에는 시즌 1이 13부작으로 예정되었지만 중간에 21화까지 늘릴 정도로 초반부터 상당한 인기를 끌었던 작품입니다. 현재는 시즌2는 완결되었고 시즌3가 방영중입니다. 장르는 정치물보다는 스릴러물에 더 가깝습니다.

  시즌3의 경우 제작이 불투명하였으나 넷플릭스 측에서 제작을 결정해서 시즌3는 넷플릭스 오리지널 드라마로 제작되었습니다. 또 국내에서는 <60일 지정생존자>라는 제목으로 리메이크된 드라마가 tvN과 넷플릭스에서 방영되고 있습니다.



  지정생존자 Designated Survivor 제도란?


  미국 대통령과 주요 정부인사들이 행사나 기타사유로 한자리에 모이게 될 경우. 대통령직을 승계할 수 있는 주요 인사 한명은 안전한 비밀장소에 피해 대기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천재지변이나 타국의 공격등으로 정부 주요인사들이 한꺼번에 전멸할 경우 국가 행정시스템이 마비가 되고 엄청날 혼란이 올 수 있기 때문에 만일에 사태에 대비해 최소한의 방책으로 세워둔 것입니다.

  지정생존자 제도는 미국과 러시아의 냉전시절에 미의회등이 핵공격으로 타격을 입을 경우를 우려해 1947년에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지정생존자가 될 자격은 주요 각료들 가운데 미국 출생자, 그리고 미국에서 14년이상 거주하고 35세 이상이여야 합니다.

  보통은 서열이 낮고 대중에게 유명하지 않은 인사가 지정되지만 911사태때는 2명이 동시에 지명되기도 했습니다. 



지정생존자 기본스토리 간단소개


  미대통령의 연초연설이 예정되어 있던 어느 날 저녁. 정부 각료중 서열 최하위였던 주택도시개발부 장관 톰 커크먼은 지정생존자 지명이 됩니다. 그는 비밀 안전가옥에서 여유롭게 맥주 한잔을 마시며 TV에서 방송되는 대통령 연설을 보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갑자기 TV방송이 중단이 되어버리고 불길한 예감에 휩싸이게 됩니다. 다른 채널은 다 정상인데 연설채널만 먹통이 되버린 겁니다. 설마설마 하는 찰나. 경호원들이 급하게 안전가옥으로 뛰어들어오자 주인공 톰 커크먼은 무언가 직감한 듯이 창문을 열어봅니다.

  그의 눈에는 저멀이 폭발이 치솟아오르는 국회의사당이 들어옵니다. 지정생존자로 지정된 그는 졸지에 대통령이 되어 이 엄청난 혼란을 수습해야하는 의무가 주어지는데. 과연 서열 하위각료였던 톰 커크만은 대혼란을 수습하고 이 거대한 폭발 뒤에 숨어있는 존재들을 찾아낼 수 있을까요?



지정생존자 등장인물 간단 소개



톰 커크먼 역 배우 키퍼 서덜랜드


  원래는 도시계획분야의 전문가로 대학에서 학생들에게 강의를 하는 학자였습니다. 그의 능력을 본 대통령에 주택도시개발 장관직을 권유하면서 정계에 입문하게 됩니다. 대통령 연설행사 때 지정생존자로 지명되었다고 의회가 공격을 받는 바람에 대통령직에 오르게 됩니다. 하지만 정치적 입지가 강한 인물이 아니였기에 그를 반대하고 무시하는 세력도 많습니다.

  스스로도 감당하기 어려운 상황이지만 진정하고 솔직한 행동으로 점점 자신의 편을 만들고 어려움을 헤쳐나가기 시작합니다.



알렉스 커크먼 역 배우 나타샤 멕켈혼


  톰 커크먼의 아내이자 변호사로 활동하는 커리어우먼. 강인하고 결정력있으면서도 따뜻하고 온화한 성품의 소유자입니다. 갑작스럽게 대통령이 되어 엄청난 압박감과 스트레스를 받는 톰 커크먼에게 가장 의지가 되는 인물이기도 합니다. 또 변호사이기 때문에 법적인 영역에서 남편에게 많은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부부에게는 자녀는 아들 리오와 딸 페니가 있습니다.



한나 웰스 역 배우 매기 큐


  FBI특수요원으로 국회의사당 공격이후 그 배후를 찾기위해 고군분투합니다. 여러 증거들을 분석해 독자적으로 활동하기도 하고 각 부서들과 협력해 작전을 벌이기도 하는 등 다재다능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공격의 배후를 파헤치는 중심인물.



에밀리 로즈 역 배우 아탈리아 리치


  톰 커크먼이 주택도시개발 장관일 때부터 그를 서포트하던 보좌관입니다. 적극적이고 능력있는 인물로 톰 커크먼이 가장 아끼고 신뢰하는 보좌관입니다. 그가 대통령직을 맞게 되자 자연스럽게 대통력 보좌관이 됩니다. 



  애런 쇼어 역 배우 아단 칸토


  톰 커크먼이 대통령이 되면서 보좌관이 된 인물. 이전 대통령 시절부터 비서실장의 보좌관으로 백악관에서 업무를 하였습니다. 덕분에 백악관 내외부로 아는 얼굴이 많아 공격초기에는 주도적인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판단력이 빠르고 행동도 빠릿빠릿한 타입.



세스 라이트 역 배우 칼 펜


  원래는 대통령의 연설문을 작성하는 역할이었지만 톰 커크만이 대통령이 된 후 백악관 대변인이 됩니다. 에밀리 로즈와 애런 쇼어와 함께 대통령의 중요한 참모진 중 한명. 

  정체불명의 공격으로 인해 혼란스러운 국내상황 속에서 끝도없이 질문을 해오는 언론을 상대로 정부의 입장을 대변하기 위해 고군분투합니다.



  지정생존자는 방영초기부터 참신한 스토리 설정으로 인해 높은 인기를 얻은 작품입니다. 비록 시즌2부터는 전 시즌에 비해 좋은 평가는 받지 못했지만 여전히 흥미로운 드라마임에는 틀림없습니다. 또 한국판 리메이크도 상당히 화제가 되고 있는데요. 얼마나 국내 사정에 맞게 각색을 했을지 기대가 되는 작품이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