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건강한 치아를 위해 알아야할 상식들

category 기타등등 2018. 11. 28. 19:47

건강한 치아를 위해 알아야할 상식들




치아는 한번 상하면 회복하기가 아주 어려운 신체부위입니다. 뒤늦게 소중함을 깨닫고 나면 이미 늦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임플란트라도 하려면 비용이 정말 많이 들어갑니다. 다른 건강도 마찬가지이지만 특히 치아는 미리미리 관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몸도 지키고 돈도 아끼려면 좀 더 바르게 알아두는 것이 중요하겠죠?


1. 치약 대신 소금으로 양치를 해도 좋을까?


치약이 다 떨어져서 소금을 대신 사용하거나 주변에서 들은 민간요법을 믿고 치약 대신 소금으로 양치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다들 한번쯤을 소금으로 양치를 해본 경험들이 있으실 겁니다. 그런데 사실 소금으로 양치를 하는것은 좋지 않다고 하는군요. 오해려 점막을 손상시킬 수 있고, 소금 때문에 삼투압 현상이 일어나 잇몸에 손상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소금보다는 치약을 사용하시는게 좋습니다.


2. 잇몸치료제는 장기복용 하지마세요.


치통에 잘 듣는다고 구강이 튼튼해지는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치통을 못느껴 질환이 생긴을 모르고 뒤늦게 치과를 찾는 경우도 있습니다. 잇몸치료제는 혼자서 판단하지 마시고 치과의사와 상의해서 복용하시는게 좋습니다.


3. 거품을 많이 내서 닦으면 잘 닦인다?


칫솔질을 할때 거품이 많이나면 시각적으로 뭔가 열심히 양치한 느낌도 들고하지요. 하지만 이게 마냥 좋은 것만은 아니라고 합니다.  거품이 많다고해서 치아 구석구석 잘 닦이거나 그런것은 아닙니다. 치약과 물이 섞이면 거품이 많이 나지만 오히려 미끌거려서 양치를 일찍 마치게 만듭니다. 또 물이 많이 섞이면 미백효과도 떨어진다고 합니다. 양치할 때 물을 많이 묻이지 않고 딱는게 좋습니다.


4. 잇몸을 다치지 않도록 살살?


치주질환을 겪고 있을 때 잇몸이 다칠까봐 양치를 살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너무 살살 닦으면 오히려 치주질환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잇몸안에 있는 세균들이 빠르게 빠져나올 수 있도록 좀 더 강하게 딱아주는 게 좋습니다.


5. 양치를 너무 힘줘서하면 치아가 닳는다?


치아는 많이 닦거나 힘줘서 닦는다고 마모되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오히려 너무 살살 닦으면 치주질환의 원인이 되서 치아수명을 단축시킬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좀 더 확실히 힘을 주어서 닦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오히려 치아마모 현상의 원인은 이갈기, 손톱물어뜯기, 스트레스가 주원인입니다.


6. 잘 때는 틀니는 뺴두세요.


틀니를 끼시는 분들 중에 잘 때도 착용하고 주무시는 분들이 간혹 계십니다. 틀니는 보형물이기 떄문에 잇몸에 자극을 줄 수도 있습니다. 또 수면중에 무의식적으로 하는 행동때문에 틀니가 변형되거나 치주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주무실 동안에는 틀니는 꼭 빼고 주무세요.


이빨이라는게 상어처럼 빠지면 계속 자라나면 좋겠지만 한번밖에 안나기 떄문에 꾸준히 관리하는 습관을 가지는게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저는 몇번 실패해서 충치가 난 적이 몇번있습니다. 아차하는 사이에 충치가 생기더군요. 귀찮더라도 항상 양치는 거르지마시고 잘 관리하셔서 건강한 치아 유지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