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은평구 공공도서관 도서대출의 신개념 책단비 서비스

category 기타등등 2018. 12. 4. 12:32

은평구 공공도서관 이용 꿀팁 책단비 서비스


저는 은평구에 거주한지 언 십년이 넘어가는 은평구 주민입니다. 은평구에 살면서 정말 좋았던 것을 하나 소개하고자합니다. 이름하여 은평구 공공도서관 이용 꿀팁입니다. 사실 뭐 대단한건 없고 은평구 주민이면 많이들 알고계실 것 같습니다. 어쩌면 은평구뿐만 아니라 다른 곳에서도 실행하고 있는 것일지도 모르겠네요. 


그것은 바로 책단비 서비스입니다. 처음 들어보시거나 아직 이용해보신 적 없는 분들은 꼭 한번 이용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책단비 서비스는 은평구에 있는 공공도서관의 책들을 인터넷을 통해 대여하고 근처 지하철 역에서 수령하고 반납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사실 가끔 책을 읽어보려고 할 때 직접 책을 구입하는 경우도 있지만 저같은 경우는 근처 공공도서관에서 도서대출을 해서 보는 편입니다. 비용도 들지 않고 책 내용이 마음에 들지 않아도 반납하고 다른 책을 빌려보면 그만이니까요. 그런데 공공도서관까지 직접가서 대출하고 책을 다 읽고나면 다시 방문해서 반납을 하는 절차가 매우 번거로운게 사실입니다. 공공도서관에 집에서 가까운 경우는 좋지만 조금만 거리가 있어도 잘 안가게 되는 게 사실이지요. 그러다보면 깜빡잊고 대출기한을 넘기는 바람에 연체되고 일정기간 동안 대출이 불가능하게 됩니다. 이러한 경우를 몇번 반복하다보면 자연스레 공공도서관에 잘 안가게 됩니다. 


아마 이러한 점들을 제대로 파악하고 해결해보고자 은평구 공공도서관 관계자분들이 시스템을 구축하신것 같습니다. 이용방법은 간단합니다. 은평구의 아무 공공도서관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회원가입하고 직접 방문하여 회원증을 발급받습니다. 가입절차 간단하고 신분증만 가지고 가면 됩니다. 이렇게 회원가입을 완료하고 나면 은평구 어느 공공도서관도 다 이용가능합니다.


책단비 서비스의 가장 큰 핵심은 제 생각으로는 지하철 역에서 수령과 반납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이미지출처 : 은평구립도서관 홈페이지


은평구 아무 공공도서관 홈페이지에 접속하셔서 도서검색을 하시면 그 도서관뿐만 아니라 은평구 공공도서관 전체를 통합 검색으로 보여줍니다. 거기서 책단비 대출을 신청하시면 그 책이 어느도서관에 있든지 근처 대출기기로 다다음날 책을 배송해줍니다. 대출기는 구파발역, 녹번역, 디지털미디어시티역 역내에 있습니다. 


저같은 경우는 온라인으로 책을 대출하고 아침에 출근할 때 지하철 역에 들러서 책을 가지고 갑니다. 틈틈히 책을 읽고나면 퇴근길에 반납기에 넣고 집에 갑니다. 도서관에 가지않아도 생활 동선안에서 책을 빌리는게 가능합니다. 이게 실제 이용해보니까 생각이상으로 편리하더라구요. 처음 이거를 봤을 때 정말 대단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이게 다른곳에도 있는지는 모르겠네요. 


덕분에 책을 읽는 시간이 많아졌고 도서대출의 들어가는 시간이 거의 없으니 개인시간이 더 늘어난 것도 사실입니다. 지나가나 보면 대출기기가 항상 절반 이상은 책이 들어있습니다. 실제로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으신것 같아요.


혹시 아직까지 책단비서비스로 도서대출을 해보신 적이 없으시거나 처음 들어보셨다면 한번 이용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생각보다 정말 편하고 유익한 시스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