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판관 포청천 시리즈는 1974년부터 드라마로 제작되었고 그 후 여러곳에서 무수히 많은 작품이 제작되면서 꾸준히 사랑을 받고 있는 중국드라마입니다. 국내에서는 1993년판이 처음 소개되면서 포청천 열풍을 만들어내기도 했습니다.

  그 후 무수히 많은 작품이 만들어지지만 93년판 주인공인 배우 금초군이 거의 포청천의 상징격으로 여겨지면서 거의 20년간 포청천 역할을 맡아왔습니다.

  하지만 배우 금초군이 은퇴를 하면서 새로운 배우들로 세대교체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가장 최신작이기도 한 <포청천 재기풍운>은 기존의 배우가 아닌 새 배우들로 꾸려진 포청천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국내에서 시청할 수 있는 포청천 시리즈의 순서정리와 새 작품 <포청천 재기풍운>을 간단히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판관 포청천 1993>


  이전에도 중국에서는 포청천 드라마가 있었지만 국내에 처음 소개된 것은 판관 포청천 1993년작입니다. 포청천역의 금초군, 공손책 역 범홍헌, 전조 역의 하가경 세명의 배우들이 이 작품을 시작으로 계속 호흡을 맞추게 됩니다. 전체분량은 총 236회입니다. 국내에서는 중국드라마 채널 아시아앤에서 방영을 했고 아시아앤 사이트, 스트리밍 사이트 웨이브에서 다시보기 서비스로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포청천 포공기안>


  1999년작. 국내에서는 후속작인 포공출순과 합쳐서 <신 포청천>으로 방영되기도 했습니다. 총 22회 분량입니다. 93년작 이후에도 몇가지 포청천이 제작되었지만 이러저러한 이유로 크게 인기를 얻지는 못했습니다. 이 후 금초군이 포청천역을 맡으며 다시 부활합니다. 공손책 역은 전작과 같이 범홍헌이 맡았고 전조는 하가경이 아닌 초은준이 맡았습니다. 총 22부작입니다.

  다시보기는 아시아앤과 웨이브, 네이버시리즈에서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포청천 포공출순>


  2000년작입니다. 포청천 포공기안의 후속작으로 총 40회 분량입니다. 주연배우는 포공기안과 같습니다. 다시보기 서비스도 아시아앤과 웨이브, 네이버시리즈에서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08 신포청천>


  2000년작 포공출순 이후에는 포청천의 소년시절 이야기를 그린 소년포청천이 3편이 제작이됩니다. 기존 포청천과는 조금 다른 스타일의 드라마였습니다. 그 후 8년만에 포청천이 다시 부활하게 됩니다. 2008년에 제작된 신포청천은 총 5가지 이야기로 61화분량으로 제작되었습니다. 이전 시리즈들의 유명 에피소드를 리메이크한 작품입니다.

  국내에서는 중화TV, 채널칭에서 방영했고 5가지 이야기를 각각 나눠서 포청천 <타룡포 편>,<백룡구 편>,<통판겁 편>,<황금몽 편>,<찰미안 편>이라는 제목으로 방영했습니다.

  예전에는 중화TV와 채널칭에서 다시보기 서비스가 가능했지만 현재는 웨이브나 티빙, 넷플릭스 포함해 다시보기 서비스를 찾을 수 없는 상태입니다.



<포청천 칠협오의>


  2010년작으로 총 40부 분량입니다. 08년작의 인기 덕분에 연속으로 제작된 작품입니다. 국내에서도 같은 이름으로 방영되었습니다. 이전 시리즈와의 연결점은 없고 새로운 이야기를 다루는 리부트라고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배우들은 전 시리들의 배우들이 거의 다 출연합니다. 아시아앤, 웨이브, 네이버시리즈 등에서 다시보기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포청천 벽혈단심 / 포청천 2011>


  포청천 칠협오의의 후속작격인 작품입니다. 총 40부작입니다. 국내에서는 <포청천 2011>이라는 제목으로 방영되었습니다. 내용이 밀접하게 이어지지는 않지만 전편인 칠협오의를 먼저보시고 감상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전편과 동일하게 웨이브, 아시아앤, 네이버시리즈에서 다시보기하실 수 있습니다.



<포청천 개봉기안 / 2012 판관 포청천>


  포청천 칠협오의 - 벽혈단심에 이은 후속작으로 국내에서는 <2012 판관 포청천>이라는 제목으로 방영되었습니다. 총 40부작입니다. 재밌는 점은 드라마 일부분은 제주도에서도 촬영되었고 이 덕분에 주연배우들이 국내 방송에 출연해 인터뷰를 하기도 했습니다.

  채널A에서 방영했지만 현재는 스트리밍 사이트나 단품구매 VOD 사이트에서도 보이지는 않는 상태입니다.



<신탐포청천 이묘환태자 / 신포청천 살쾡이 태자>


  2015년작으로 국내에서는 신포청천 살쾡이 태자라는 제목으로 중화티비에서 방영되었습니다. 총 41부작입니다. 포청천의 에피소드중에서 이묘환태자라는 편을 장편으로 늘려만든 작품으로 기존작품들과는 조금 스타일이 다릅니다. 출연배우도 기존배우가 아닌 장쯔젠이라는 배우가 맡았습니다. 

  국내 방영은 중화TV에서 했고 티빙, 씨네폭스, 네이버시리즈에서 <신포청천>이라는 제목으로 다시보기로 감상할 수 있습니다.



<포청천 개봉부전기>


  2017년작으로 58부작입니다. 청년시기의 포청천이 청백리라는 호칭을 얻기까지의 이야기를 그린 드라마입니다. 국내에서는 중국드라마 채널 아시아앤에서 방영했고 아시아앤, 웨이브, 네이버시리즈 등에서 다시보기 서비스로 감상할 수 있습니다. 



<포청천 재기풍운>


  포청천의 가장 최신작입니다. 배우 금초군이 그동안 포청천의 상징처럼 여겨지면서 굳건한 이미지를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그가 은퇴한 이후 어떤 배우가 그 자리를 이어갈지 기대되는 부분인데요. 

  포청천 재기풍운은 신탐포청천이나 포청천 개봉부전기와는 달리 전통적인 포청천 형식을 따르는 작품이기 때문에 반응이 어떨지 궁금한 작품이기도 합니다. 총 30부작이로 2019년 7월에 홍콩에서 첫 방송을 한 드라마입니다. 포증역에는 담준언, 전조역에는 장진랑, 공손책역에는 조영렴이 맡았습니다.

  국내에서는 아시아앤 UHD에서 방영중이고 네이버시리즈에서도 다시보기 서비스중입니다. 



  이상으로 포청천 시리즈를 정리해보았습니다. 현지 방영분 제목과 국내 방영분 제목이 다른 경우도 있어 헷갈릴 수 있는 부분을 정리했는데요. 포청천을 좋아하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