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초등 코딩교육이 막막한 부모님을 위한 미세먼지팁

category 기타등등 2018. 12. 22. 21:54

일단 광고 아닙니다. 코딩관련해서 검색하면 십중팔구는 광고더군요. 이글은 대단한 것은 아니고 주변에 비슷한 사례를 보고 아주아주 사소한 팁이 있어 짧게나마 써봅니다.


이제 코딩교육을 앞둔 초등학생 자녀를 두신 부모님들이 많습니다. 과거에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우셔서 코딩에 관해 상세히 이해하고 계신분도 있겠지만 대부분은 코딩이라는 말에 겁부터 먹으시는 분들도 많으실 것 같습니다. 


사실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우는 것은 상당히 어렵고 난이도가 있는 일입니다. 그런데 초등학교 수준에서는 이런것을 가르치는게 아니더군요. 나중에 이러한 코딩언어를 배울 수 있는 기본적인 개념을 자리잡게 하는게 목적인 것같습니다. 논리적으로 생각하는 방법이라고 할까요. 근데 논리적이라는 말이 너무 포괄적입니다. 국어시간에도 논리적사고를 배우고 수학시간에도 배우는데 코딩으로 배우는 논리적 사고라는 건 무엇일까요.


뭔가 배워야하는것 아닌가 하고 부담감부터 가지게 되는데 구글플레이스토어에 들어가셔서 코딩게임이라고 검색하시면 정말 많이 나옵니다. 그중에 몇개 깔아보시고 플레이 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유료인 것들도 많은데 그냥 무료게임만 해보시면 됩니다. EBS에서 만든 게임도 있고 쓸만한 게임들도 무료가 많습니다. 해외게임도 있구요. 


게임한번 플레이해보시면 대충이나마 감이 오시고 부담감도 상당히 줄어드실거라 생각합니다. 코딩교육을 통해 길러주는 논리적 사고라는 것이 어떤 느낌인지 바로 이해하실 겁니다. 주변에 코딩교육 때문에 걱정은 되는데 태어나서 코딩이라는 말도 들어본적 없는 친구가 겁부터 먹길래 게임을 추천해줬더니 상당히 마음이 편해진것 같더군요.


아이용 코딩 게임은 정말 쉽고 간단하기 때문에 어른이라면 금방 이해할 수 있는 수준입니다. 가장 간단한 것은 캐릭터에게 내릴 수 있는 명령들이 몇개 있고 이걸 조합해서 목표지점에 도착하면 되는 내용입니다. 명령어도 화살표같이 간단한 아이콘으로 되있습니다. 퍼즐게임과 비슷합니다.


코딩교육이 새로 생긴 분야이기 때문에 교육인력도 부족하고 교육시스템이 자리잡혀가는 중간과정인것 같습니다. 여기저기서 하는 말들이 서로 다를 때도 있구요. 교육업체들은 새로생긴 분야에서 지분을 확보하기위해 홍보 마케팅에 열중입니다. 부모님 입장에서는 혼란스럽고 걱정되기도 하시겠지요. 하지만 아이보다 앞서간다 생각마시고 아이수준에 맞춰서 같이 알아간다고 생각하시면 조금은 부담이 줄어들지 않을까요? 정말 별거 아닌 거지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