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BBC영드 레미제라블 줄거리 및 배경소개

category 미드, 중드, 일드 2019. 1. 14. 13:29

  국내에서도 영화, 소설, 뮤지컬로 잘 알려진 빅토르 위고의 소설 레미제라블이 최근 BBC에서 드라마로 제작되었습니다. 현재 IMDb 평점은 7.5점이고 총 6부작으로 제작될 예정입니다. 레미제라블을 좀 더 재밌게 보시려면 시대적, 역사적 배경과 작가 빅토르 위고의 성장배경을 알아두시면 매우 도움이 됩니다.


레미제라블 시대적, 역사적 배경, 간략줄거리.

   1789년 프랑스에서는 대혁명이 일어납니다. 극심한 가난과 신분제의 불평등, 기아 등의 문제로 고통받던 사람들은 국왕 루이16세를 처형합니다. 하지만 혼란정국이 계속됩니다. 오스트리아에서는 쫓겨난 왕족들과 합세해 상황을 되돌리려 군대를 파견하고 거기에 한술 더 떠 혁명세력간의 권력다툼도 일어납니다. 이러한 혼란으로 경제는 파탄나고 사람들은 고통에 시달립니다. 소설의 제목 '레미제라블 Les Miserables'는 가난하고 비참한 사람들이라는 의미입니다.



  이러한 혼란의 정국속에서 주인공 장발장은 1796년에 빵을 훔치다가 19년형을 받고 감옥에 들어가게 됩니다. 장발장이 감옥에 있는 19년 동안 프랑스는 많은 사건이 발생하는데요. 1799년 나폴레옹이 쿠데타를 일으켜 프랑스 통령에 오르면서 혼란스런 정국을 어느정도 수습하게 됩니다. 



  하지만 1815년 나폴레옹은 유명한 워털루 전투에서 패배하면서 실각하게 되고 바로 이때 주인공 장발장에 19년을 마치고 출소하면서 레미제라블의 이야기가 시작됩니다.



  간혹 레미제라블의 배경이 프랑스대혁명으로 알고 계신분들이 계시는데요. 엄밀히 말하면 프랑스혁명 이후 장발장은 감옥에 19년 동안 있었고 대부분의 줄거리는 그 이후 시대에서 진행됩니다. 장발장 출소이후에도 프랑스는 7월혁명, 2월혁명등이 일어나며 사회적 격동기를 지납니다.



  프랑스 역사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레미제라블을 통해 프랑스의 왕정과 시민혁명. 그 이후 나폴레옹의 등장과 실각. 다시 왕정으로 복귀. 또 다시 공화당으로의 혁명에 이르는 파란만장한 흐름을 같이 느끼실 수 있습니다.



  레미제라블은 뮤지컬, 영화로도 큰 인기를 얻었습니다. 이번 드라마는 영국 공영방송 BBC에서 제작한만큼 높은 퀄리티로 제작되었습니다. 드라마는 영화나 뮤지컬보다 호흡을 더 길게 가져갈 수 있기 때문에 흥미있는 분들에게는 희소식일 것 같습니다.